본문 바로가기
건강

잠복 결핵 양성과 잠복 결핵 치료

by 뱀부지기 2024. 3. 22.

잠복결핵감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결핵이 우리 몸에 전파되는 과정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결핵은 공기 감염 질환으로, 호흡기 결핵 환자로부터 배출된 결핵균을 주변 사람이 흡입하면서 퍼집니다.하지만, 결핵균에 감염되더라도 모든 사람이 결핵에 걸리진 않습니다. 대부분 우리의 면역 시스템이 결핵균이 자라는 걸 막아 병이 생기지 않는 상태로 유지됩니다. 그 상태가 감복결핵감염(latent tuverculosis infection, TBI)입니다. 

잠복결핵 검사 의무 대상

2022년 7월 결핵 예방법 시행규칙이 개정되어 병원 등 의료기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 신규채용된 분이나, 6개월 공백이 발생한 경우 1개월 이내에  ‘결핵검진(흉부 X-선)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실시해야 하는 사실, 다들 아시죠?!

잠복결핵 검사 비용

병원이나 의원들이 모두 검사를 하지 않기 때문에 방문 전에 검사여부를 확인후 가셔야 합니다. 금액은 모두 다릅니다. 대한결핵협회에서는 검사비용이 72,000원(혈액검사, 인터페론감마분비검사 기준)입니다. 

대한결핵협회를 검색하셔서 그 곳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knta.or.kr/tb_info/tb_inoculate

 

대한결핵협회

결핵협회 소개, 결핵진료, 치료, 금연 등 건강 진단사업 안내 및 크리스마스씰 수록.

knta.or.kr

대한결핵협회에서 검사한 경우, 결핵 검사 확인서를 인터넷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https://certificate.knta.or.kr/

 

대한결핵협회 결과확인

대한결핵협회 검사/검진 결과조회 *대한결핵협회 검사/검진 결과조회 안내 *대한결핵협회에서 검사한 검사/검진만 조회가능합니다. 검사/검진 당시 작성/제출하신 휴대폰 번호가 본인명의 입니

certificate.knta.or.kr

잠복결핵 검사 방법

인터페론감마분비검사(IGRA, Interferon-gamma release assay)로 팔에서 혈액을 뽑아 하는 검사이며, 피부반응검사보다 객관적이지만, 결핵균 감염 여부만을 알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라서 8시간 금식한 뒤 병원에 당일 방문하시면 됩니다. 결과는 2~3일 뒤에 나옵니다. 

피부반응검사는 예전에 많이 사용했던 검사이나 결핵 항원을 사람에게 직접 주입하는 검사로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고, 위양성도 많습니다.

잠복결핵 검사 양성이라면?

잠복결핵 검사 양성 기준은 0.35IU/ml 이상이면 양성으로 봅니다. IGRA 검사 해석을 하자면, 양성이란 면역 시스템이 균에 반응했다는 이야기지, 활동성 결핵이란 이야기는 아닙니다. 

 

1. 집단시설, 의료기관 종사자
잠복결핵검사가 양성인 경우, 병원에서 가슴 엑스레이사진을 찍은 후, 의료진과 상담한 후 치료 방향을 정합니다. 
2. 결핵 환자 접촉자
보건소에서 검진 대상자를 선정하여 접촉자 쿠폰을 발급해 줍니다. 쿠폰을 갖고 병원에 방문하면, 혈액검사(IGRA, 의료보험 적용), 가슴 엑스레이선 검사를 한 후, 치료가 시작됩니다. 
3. 고위험환자(투석환자 등)
의사에 의해 검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혈액검사(IGRA,의료보험 적용),가슴 엑스레이선 검사를 한 후, 치료가 시작됩니다. 

잠복결핵 치료 방법

잠복결핵감염 치료는 1~2종류의 결핵약을 3개월에서 9개월 동안 매일 복용합니다. 정해진 동안 꾸준히 먹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법 복용주기 복용기간(횟수)
3HR 매일 3개월(90회)
4R 매일 4개월(120회)
9H 매일 9개월(270회)

H:이소니아지드, R:리팜핀

잠복결핵 약 부작용

리팜핀은 위장 장애과 피부 발진이 가장 흔합니다. 이 외에 간독성(담즙 정체성), 발열, 근육통등이 있습니다. 이소니아자이드 역시 위장 장애와 피부 발진이 대표적이며, 간독성과 말초신경염(손발 저림, 감각 이상)등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알려진 부작용은 대부분 치료 초반 2주 정도가 매우 심합니다. 이것을 미리 알고 시작한다면, 약을 복용하며 잘 버틸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 치료는 예방의 목적치료이기 때문에, 너무 심한 경우, 의료진과 상의하면 됩니다. 절대 임의로 약을 끊으면 안 됩니다. 결핵균이 내성이 생겨, 더 독해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