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한 100세! 65세 이상 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

by 뱀부지기 2024. 3. 23.

예방접종
예방접종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건강이 뒷받침되어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신체가 노화되면 각종 감염에 약해집니다. 건강 수명을 최대한 길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예방접중입니다!

그중, 65세 이상이 되면 폐렴구균 예방접종 무료입니다. 

 

1. 폐렴 예방접종을 왜 해야 하나요?

65세 이상이 되면  폐렴구균으로 인해 염증이 번져 폐에 침입하는 세균의 종류인 폐렴구균으로 인한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폐렴구균에 의한 패혈증이 생길 경우 사망률은 60%, 뇌수막염일 경우 사망률은 80%로 매우 높습니다. 

 

2. 어디서 맞을 수 있나요?

 우선, 자주 다니는 내과에 전화로 확인해 보세요. 만약 무료폐렴접종을 안 한다고 하면,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지정의료기관 검색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https://nip.kdca.go.kr/irhp/mngm/goVcntMngm.do?menuLv=3&menuCd=334

 

예방접종도우미

어르신 폐렴구균 사업 지정의료기관 백신잔량 안내 백신잔량 안내 - 병의원명, 잔량 병의원명 잔량 백신 잔량은 지정의료기관에서 실제 보유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한 예방접종 실시

nip.kdca.go.kr

 

3. 어떤 종류의 백신인가요?

23가 다당질 백신(프로디악스 23·뉴모 23)입니다. 

 

4. 접종 시기?

계절 상관없이 맞을 수 있습니다.

 

5. 폐렴예방접종 횟수

65세 이상은 1회만 접종하면 됩니다.(과거에 만 65세 이상에서 23가 다당백신을 1회 맞으셨으면 추가로 주사를 맞을 필요가 없습니다.)하지만, 65세 이전에 23가 다당 백신을 맞으셨다면, 5년이 지난 후 다시 접종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6. 폐렴구균 예방접종 부작용

주사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몸살기운, 전신 나른함 혹은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토를 하기도 합니다. 

 

7. 폐렴구균 예방접종 주의사항

 몸의 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습니다. 접종 후 20~30분간은 병원에 머물며 이상반응을 살펴주세요. 접종한 날은 술을 마시거나 지나친 운동, 샤워는 하지 마시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결론

폐렴은 한국인 사망원인 중 3위입니다. 50대 이후엔 폐의 기능이 약해져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부터 폐렴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실제 50대 이상의 폐렴 사망자가 10년간 늘고 있습니다. 무료로 예방접종을 맞으세요!